본문 바로가기

Lover, more Lovver

Procedural Memory

주말 밥솥으로 요리한 카스테라


나는 누가 봐도 좋은 대학에 다녔다. 교수인 아빠와 맹모삼천지교를 실천하는 엄마 덕에 어릴 때부터 학군이 좋은 곳으로만 옮겨 다녔다. 캐나다에서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도 람보르기니가 즐비하도록 부모님이 투자를 아끼지 않는 친구들과 그 대학 캠퍼스 내에 있는 공립 1위인 고등학교를 다녔다. 전공을 바꾸면서 그리고 일을 시작 하면서 캠퍼스 밖의 사람들과 마주했을 때 사회성을 기르는 일 이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캠퍼스 안에서 벌어지는 일과 상식이 더 이상 상식이 아닌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또한 내가 스쳐 지나가던 것들의 procedural memory를 불러와야 했던 2년간의 시간 동안 내외로 갈등을 많이 겪었다.

 

현재 내 포지션이 정확히 뭐라고 설명하긴 어렵지만 많은 시간을 마케팅을 하는 내 관점에서 가장 전문가인 아빠의 핀트가 매우 어긋났다. 기자의 질문에 동문서답으로 답하는 일이 많아 항상 함께 참석해서 요점정리를 해 주어야 했다. "아니 그렇게 하면 일반인들이 못 알아듣잖아요." 처음엔 단지 분야가 달라서라고 생각했지만 방을 뒤지다 발견한 몇 년 전 초안이 완벽하게 이해가 쏙쏙 돼서 깜짝 놀랐다. "왜 이렇게 할 수 있는 걸 말 안 해 줬어?!"

 

처음에는 덧셈 뺄셈, 그 다음에는 곱셈 나눗셈, 그다음에는 그것을 응용한 복잡한 계산. 복잡한 계산을 하다 보면 사라지는 것은 primary memory이다. 어떻게 내가 현재 이 스킬을 구현하는지 시간이 지나면 당연하게 잊어버리게 된다. 사이언 베일락의 <부동의 심리학>에서는 심화된 지식까지 도달하는 데 거쳐 온 procedure을 기억하고 있는 전문가는 많지 않다고 한다. 어떤 지시가 던져졌을 때, 휴대폰 전문가와 휴대폰이라는 물건을 처음 사용해 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걸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예상 시간이 휴대폰을 조금만 사용해 본 사람보다 훨씬 짧았다 - 전문적 지식의 저주.

 

동급의 학생에게 어떤 개념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교수님이 설명하는 것보다 쏙쏙 이해될 것이다. 교수님은 자신이 어떻게 그 개념을 습득했는지 조차 기억을 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문화권에서 십 년 만에 돌아온 나는 일상의 사소한 문제 하나하나 이러한 것을 겪고 있다. 지나고 보면 두 배가 되겠지 뭐. 그렇다고 당장 캐나다로 뜰 수도 없고...